취업가이드
+ Home > 취업지원 > 취업가이드
인사담당자 67.2%, "스펙 너무 좋은 지원자 떨어뜨린 적 있다"
  • 작성자
    관리자
  • 등록일
    2013-04-01 16:51:21
    조회수
    3266
- 스펙 높으면 업무 만족도 낮을 것 같은 우려
- 10명 중 8명 이상, 구직자 스펙에 의심도…

취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너도 나도 스펙 쌓기에 몰두하고 있는 요즘, 오히려 스펙이 너무 좋으면 취업에 역효과를 줄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.

취업포털 인크루트(www.incruit.com 대표 이광석)이 인사담당자 134명을 대상으로 '구직자 스펙에 대한 조사'를 실시한 결과, 전체의 과반수 이상인 67.2%가 '스펙이 너무 좋아 탈락시킨 경험이 있다'고 응답한 것. 구직자들이 다양한 스펙을 쌓기 위해 휴학은 물론 취업재수까지 선택하는 것이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생각하는 인재상과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.

너무 좋은 스펙의 구직자를 탈락시킨 이유로는 ‘업무에 대한 만족감이 상대적으로 낮을 것 같아서’가 전체의 61.1%로 가장 많이 차지했으며, '너무 좋은 스펙이 오히려 부담되서' (17.8%), 다양한 스펙이 업무에 방해될 것 같아서 (14.4%)가 그 뒤를 이었다.

인사담당자들은 구직자들의 스펙에도 의심을 가지고 있었다.
지원자들의 스펙에 의심을 가져본 경험이 있느냐는 질문에 85.8%의 인사담당자들이 '있다'고 답한 것. 의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로는 '지원자의 역량과 맞지 않은 활동이 많아서'(45.2%)였으며, 확인하기 어려운 스펙들이 있어서(39.1%), 활동(또는 점수)가 너무 많아서(13.9%)의 응답도 있었다.

한편 인사담당자의 53.7%는 좋은 스펙이 합격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응답했으며, 10명 중 7명 이상은 요즘 지원자들의 스펙이 과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.

인크루트 서미영 상무는 “현재 구직자들이 쌓는 스펙이 취업의 전부가 아니다라는 것을 이번 조사 결과가 알려주고 있는 것.”이라며, “단순히 대기업에 들어가기 위해 스펙을 쌓는 것 보다, 자신이 원하는 업무, 비전을 세우고 이에 맞는 적합한 스펙을 쌓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하겠다”고 말했다.



목록보기
답글달기수정하기
삭제하기

관련 쪽지글